토스뱅크 청년전월세보증금대출 찐후기

신혼부부, 사회초년생분들 금리도 높고 한도도 적고 살 집은 있어야겠고 참으로 난감하시죠. 저도 신혼생활을 위해 전세자금대출을 부지런히 알아보다가 토스뱅크 전세자금대출을 받게되어 후기를 작성합니다. 렛스고.

결과적으로 저는 청년의 마지노선인 34세에 신축 아파트 첫 입주장으로 무려 3.2%대 저금리로 3년동안 2억원을 대출받았습니다(지금생각하면 난이도 극상 코스를 겁도 없이 밟았다니 미친놈이 따로없네요ㅋ).

image 9
토스뱅크 사랑합니다.

최근 전월세 규제로 인해서 대출금액도 적고, 특히나 신축아파트 초기입주같은 경우 등기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고싶어도 까다롭게 굴거나 해주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image 10
미등기 건축물은 안된다고는 써있지만 사용승인일(임시사용승인일)이 나오면 가능.
내가 저나해서 물어봄.

이게 아주 골때리는 부분인데요. 전세자금대출을 1금융권에서 해주지 않는 주요한 이유중 하나는 임대목적물의 등기가 나지 않아서 내가 뭘 믿고 돈을 빌려주냐? 하는것과는 별개로 확정일자를 첨부하라고 하는데요. 확정일자란 임시사용승인을 거쳐서 아파트에 사람들이 우루루 입주하고 1년이상은 지나야 확정일자가 나오거든요. 근데 이게 신축 첫입주하는데 확정일자가 나올수가 없걸랑요.

image 7

그래서 임시사용승인서를 받아서 제출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마 입주지정일 3주전인가에 나왔던것같아요. 부동산에서 해당 시청(구청)에서 공문을 보내주면 그걸 어플에 마지막 순서로 첨부하게 됩니다(순서상 계약서나 그런것들은 준비해두셨을테니까요).

아무튼 그래서 다시 돌아오자면, 저는 온라인 뱅크(토스, 카카오뱅크)두개를 네이비즘이라는 네이버 실시간 시계틀어놓고 아침마다 쌩쑈를 하면서 오픈런하면서 시도해보았는데 정말이지 누가되는건가 싶을정도로 두바이쫀득쿠키 오픈런보다도 힘들어서 포기.

image 3

전세자금대출은 성격상 대출실행일(잔금일)기준으로 2~3주 전에 해야되기 때문에 일정이 매우 빡빡한데 매일마다 오픈런할수는 없으니 카카오뱅크 고정금리 상품은 포기하고 토스뱅크 청년전월세보증금대출로 실행했습니다. 대출받은 당시에는 아마 3.2%정도 였던거 같아요. 약 6개월이 지난 지금, 최근 글로벌 물가증가시기와 다양한 매크로가 혼재되어 코픽스금리가 올랐는지 대출이자는 소폭 상향되긴했습니다

image 4

여기서 ‘청년’이라는말이 들어가는데 이름에서도 알수있듯이 잔금일 기준 만 34세 이하, 부부 합산 무주택, 부부 합산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세대주 또는 세대주 예정자이어야 합니다. 다만 근로소득자·사업소득자·기타소득자·무소득자 모두 신청 가능하며, 1개월 이상 재직 요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청년전월세보증금대출의 한도는 최대 2억 원(보증금의 90%)까지 가능하며, 일반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조금더 가능한데 최대 2억 2,200만 원(보증금의 88%)이지만 이자가 조금 더 센것으로 알고있어요.

image 12
일반 전세대출과 청년 전세대출상품의 차이를 대략적으로 알수있는 표

대출 기간은 최소 1년~최대 3년인데 임대인이 법적으로 실거주를 하러 들어와야하는 기준이 딱 3년이라서 다행스럽게도 저는 3년으로 받았습니다. 총 10년까지 연장은 가능하다고 하네요.

저는 대출을 신성한 은행의 은총이라고 생각하고 레버리지를 활용하자는 주의기 때문에 대출원금을 미리 갚는 우매한 짓은 하지 않습니다. 그 돈으로 차라리 은행에 감사한 마음을 표하는 이자를 지불하면서 그돈으로 나스닥에 투자하고자 합니다. 아니, 하고 있습니다.

image 5

아참, 전세자금대출은 신용대출로 분류되는거 알고계신가요? 저도 투자하는데 마이너스 통장을 일부 활용하고 있는데 토스뱅크에서는 전세자금대출을 받았으면 추가 신용대출은 안내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마통은 카카오뱅크를 사용하고 있어요.

image 6

대출금리 조회는 3개월 전, 대출신청은 1개월 전인데 토스뱅크에 전화해서 확인해보니 어플상으로 대출접수가 되고나면 서류제출기한 내부시스템이 3일인가봐요. 그래서 3일 이내에 서류가 모두 첨부가 안되면 서류심사가 자동취소되어서 신축입주장인 경우 임시사용승인이 나올때쯤에 신청하는게 좋을것같습니다. 하루이틀싸움이라 잘 모르고 막 급한마음에 해서 일 그르치기보다는 꼼꼼히 잘 점검해보아요!

댓글 남기기